지난해 국립수산과학원이 집계한 결과 국내 전체 오징어 어획량에서 서해안 비중은 2015년 15%에서 최근 50% 수준까지 뛰어올랐다.
대강도 게임은 그런 사람들의 이중적 면을 드러낸다.최후통첩 게임은 한 사람이 돈을 나눌 때 다른 이들이 그 제안을 받아들일지.
지원자 몇십 명을 모아 2명씩 짝지어 독재자 게임과 최후통첩 게임을 했다.그 정도면 충분히 다른 이를 배려한다고 할 수 있다.자기가 다 가져도 되는데 20~25% 돈을 나눠주는 것이니 사람이 아주 이기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 실험이 다 끝나고 각 참가자에게 나눠줄 돈이 정해졌을 때 비밀리에 참가자 중 1명에게 대강도(Big Robber) 지위를 준다.이럴 때 사람은 관대해진다.
① 다른 수십 명의 돈 가운데 각 50%를 자기가 챙길 수 있음② 다른 수십 명의 돈 가운데 각 33%를 자기가 챙길 수 있음③ 다른 수십 명의 돈 가운데 각 10%를 자기가 챙길 수 있음④ 다른 이들의 돈을 건드리지 않음이때 대강도 지위에 있는 사람은 어떤 선택을 할까.
하지만 대강도 게임에서는 훨씬 더 자기 이익을 챙겼다.검찰의 정치개입과 사법주의를 넘어 국민주권과 민주주의의 정상 절차를 보장한 결단이었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정치학.정치군부의 전격적인 제거와 쿠데타 세력 처벌을 통한 나라의 문민화.
민주화의 임계점과 회귀불능점(回歸不能點)을 확고부동하게 넘은 것이었다.또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선진국 진입을 이루어내었다.